Department
of
Sports Science
학과소개
본 학과는 2007년 3월 석사과정과 2009년 3월 박사 과정이 각각 신설되었으며, 스포츠와 관련된 지식, 정보, 산업뿐 아니라 문화, 레저, 테크놀로지와 운동행동의 체계적인 연구와 학습을 통해 스포츠과학의 발전과 인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학자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전통적인 체육학의 틀을 깨고 타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운영되며, 필요하지만 아직 개발되지 않은 창조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스포츠 관련 대학원 분야에서 최고의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 스포츠 관련 학문 영역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스포츠 현장의 현안을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며, 정책 기획 능력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창조적 전문성 등 전문 역량을 기른다.스포츠 관련 학문 영역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스포츠 현장의 현안을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며, 정책 기획 능력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창조적 전문성 등 전문 역량을 기른다.
- 21세기 국가 성장 산업인 스포츠 산업 경영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생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스포츠 산업 현장의 전문가 및 고급 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스포츠 정보 테크놀로지 분야의 지식 생산과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주5일제, 고령화 사회 등 사회·문화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레저 문화 전문가를 양성한다.
- 과학적 운동 행동 연구를 통해 스포츠과학의 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기른다.
- 융복합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제 간 다면성과 연구 역량을 지향하며, 스포츠 현장의 실무 능력과 과학적 응용 능력을 강화하여 선도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세부전공소개
- 스포츠 산업·경영(Sport Industry & Management)
- 스포츠 산업 분야
- 스포츠 마케팅 분야
-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분야
- 스포츠 법 분야
- 스포츠정보테크놀로지(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 스포츠 정보 분야
- 스포츠 테크놀로지 분야
- 운동제어학습 분야
- 스포츠 공학 분야
- 스포츠문화여가(Sport Culture & leisure)
- 레저 레크레이션 분야
- 스포츠 문화사 분야
- 무용연구 분야
- 스포츠운동심리 및 상담(Sport Psychology & Counselling)
- 스포츠생리 및 재활(Sport Physiology & Rehabilitation)
- 스포츠생리 및 운동처방
- 선수트레이닝 및 스포츠재활
- 임상운동역학
- 스포츠코칭 (Sport Coaching)
졸업생 진로
- 대학 및 연구기관의 교수·연구원
- 프로구단, 스포츠 기업 및 스포츠 마케팅 분야 전문가
- 재활센터·피트니스 센터 등 보건·운동처방 전문가
-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공공기관 정책·행정 전문가
- 스포츠심리상담사, 지도자 및 교육 분야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