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Parliamentary Studies
학과소개
본 학과는 국회와 지방의회가 법치(法治)에 기반한 민주적 대의기관(代議機關)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학문적 토대를 굳건히 하고 시대의 변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실무역량을 갖춘 의정전문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2018년 12월 학문 간 협동과정으로 설립하여, 2019학년도 1학기부터 의회학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의회의 의정활동을 대상으로 하여 법학‧정치학‧행정학‧사회학‧경영학‧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도시계획학 등의 전문 교원들이 협동으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전일제 학생을 비롯하여 전‧현직 국회의원, 국회의원 보좌관, 국회사무처 공무원, 지방의회의원,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등이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는 중앙대학교의 이념인 ‘의와 참’의 정신을 기초로 대의적(代議的) 합의체인 의회에 대한 학문적 탐구와 의회전문가의 양성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의 세부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 학제간 연구를 통해 대의민주주의의 이론과 현실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로서 의회학을 정립한다.
- 대의민주주의제도를 심도있게 이해하는 의정전문인력 및 창의적‧개방적 사고를 가진 의회지도자를 양성한다.
- 의회학 연구와 교육을 통해 한국 의회제도와 의정현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의회의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법치에 기반한 대의민주주의의 확립에 기여한다.
세부전공소개
- 의회학(Parliamentary Studies)
졸업생 진로
- 대학 및 연구기관의 교수·연구원
- 의회·정책 전문가
- 공공기관 정책·행정 전문가